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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년도 하계 초등영어캠프에 참가한 학생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 공주뉴스 이건용 |
공주교육청이 실시하고 있는 여름방학 영어캠프가 참여 학생 선발을 놓고 공정성 시비가 일고 있다.
공주교육청은 올 여름방학을 맞아 관내 초·중학교 영어캠프를 열어 영어 의사소통 능력 및 영어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향상시킨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공주교육청은 각 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84명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지난 7월28일부터 8월1일까지 4박5일간 공주대학교 국제교육원에서 초등영어캠프를 실시한데 이어 오는 4일부터 9일까지 5박6일간 관내 중학생 84명을 대상으로 영어캠프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일부 학부모들은 “참여 학생들의 선발기준이 무엇인지 모르겠다, 학교운영위원회 자녀들에게 특혜를 주는 것 아니냐?”며 불만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또 일부 학부모들은 “이런 교육이 있는지조차 몰랐다, 아이들이 모르는데 학부모가 알 턱이 있겠느냐?”면서 비밀스럽게 진행되는 학교장 추천방식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상황이 이런데도 공주교육청은 영어캠프 참가자격 또는 선발기준을 따로 만들어 놓지 않고 있어 형평성 논란을 부채질 하고 있다.
공주교육청 관계자는 “정해진 특별한 선발 기준은 없다”면서 “학교장 추천시 영어소통 능력 등 여러 가지를 충분히 고려해 선발할 것”이라며 현재로써는 학교장의 양심에 맡길 수밖에 없음을 시인했다.
공주교육청의 이러한 태도는 전국의 많은 시·도 교육청이 저소득층 자녀들을 위한 영어캠프를 따로 실시하는 등 공교육의 형평성 제고에 열과 성을 기울이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더구나 공주교육청의 애매모호한 선발방식과 학교장의 양심과 소신에 맡기는 소극적이고 미온적인 태도로 인해 학부모는 물론 어린 학생들까지 마음의 상처를 받지 않을까 우려되고 있다.
따라서 공주교육청은 교육기회의 형평성을 최대한 보장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 것은 물론 학생 개개인의 능력에 따른 교육프로그램 제공에도 힘써야 한다는 여론이다.
또 누구나 똑같이 귀한 자녀들이고, 누구나 무한한 잠재능력을 가진 만큼 학교현장에서 어떠한 형태로든 교육적 차별이 발생하지 않도록, 이러한 공정성·형평성 논란이 더 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공교육의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