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행의 풍수..좌향법(坐向法) 연재(連載)

2009. 1. 26. 00:39아름다운 글

풍수지리는 자연과학이다(40) 
이원행의풍수...좌향법(坐向法) 연재(連載)②
  글쓴이 : 이원행     날짜 : 09-01-25 19:03    
풍수지리학은 용(龍), 혈(穴), 사(砂), 수(水)의 형세(形勢)와 음양오행 이법(理法) 작용에 의해서 혈의 융결(融結)과 그 길흉화복(吉凶禍福)을 추구하는 학문이다.

용, 혈, 사, 수 형세에 의해서 혈을 찾았다면 혈의 좌향(坐向)을 어떻게 하여 우주의 좋은 기운을 취할 것인가를 논하는 것이 향법론(向法論)이다.

향법론은 취길피흉(取吉避凶) 즉 길한 기운은 취하고 흉한 기운은 피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옛날부터 용, 혈, 사, 수, 향을 지리오결(地理五訣)이라 하여 매우 중요시하였다.

풍수지리에는 각종 향법이 많이 있고 학설(學說)도 다양하나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이 포태법(胞胎法)에 의한 구빈(救貧) 양균송(楊筠松) 선생의 팔십팔향법(八十八向法)과 구성법(九星法)이다.

이번 호에는 지난 1월 18일자에 이어 팔십팔향법(八十八向法)의 기본원칙(基本原則)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팔십팔향법(八十八向法)의 기본원칙(基本原則)

4) 득수(得水)한 물이 혈의 향과 음양교배(陰陽交配)하는 물을 기준 한다.

팔십팔향법은 의수입향(依水立向)이 원칙이지만 모든 물이 다 입향(立向)의 의지수(依支水)가 아니다. 오직 혈을 감싸고돌아 향과 마주보고 음양교배할 수 있는 물만이 의지수다.

혈의 좌측에서 득수한 물이 혈 앞을 감싸고돌아 우측으로 파구(破口)되는 좌수도우(左水倒右)하는 물이나, 우측에서 득수한 물이 혈 앞을 감싸고돌아 좌측으로 파구되는 우수도좌(右水倒左)하는 물을 보고 입향을 한다.
 
아무리 크고 좋은 물이라도 혈 앞을 지나지 않으면 용수교배(龍水交配)를 할 수 없다. 따라서 물의 대소(大小)에 구애받지 말고 항상 용혈(龍穴)을 감싸고 흐르는 물을 기준 해야 한다.
 
5) 좌선룡(左旋龍)에 우선수(右旋水), 우선룡(右旋龍)에 좌선수(左旋水)가 원칙이지만 지나친 제약을 받지 말라.

용이 혈을 결지(結地)하는 방법에 우선룡(右旋龍)에 좌선수(左旋水), 좌선룡(左旋龍)에 우선수(右旋水)가 원칙이다. 그러나 실제 용진혈적(龍眞穴的)한 곳이라도 이를 가늠하기 어려운 곳이 많다.

따라서 용의 좌우선(左右旋)에 지나친 제약을 받지 말고 좌우 어떠한 물이든 확실하게 용혈(龍穴)을 감싸주는 물이 혈의 향과 음양교배 할 수 있는 물이다.

6) 내파(內破)가 우선이고 외파(外破)는 차선이다.

혈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물은 혈에서 제일 가까운 물이다. 대부분 혈지는 내파(內破)와 외파(外破)가 같은 방위에 있는 경우가 많으나 다른 경우도 있다. 이럴 경우 내파와 외파를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방위로 입향(立向)해야 한다.

그러나 불가능할 경우에는 내파를 우선하고 외파는 다음이다. 내파 기준 입향은 당대(當代) 혹은 빠른 시기의 길흉을 관장하고, 외파 기준 입향은 후대(後代) 혹은 늦은 시기의 길흉을 관장한다.

7)파구(破口)는 혈 앞을 지나는 물이 최종적으로 나가는 곳이다.

물은 산 따라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르는 것이 원칙이다. 비록 좌청룡 우백호가 낮아 보이지 않더라도 청룡 또는 백호가 물길 따라 있다고 생각해야 된다.
 
물이 흐른다는 것은 지세가 그와 같은 형태로 되어있다는 뜻이다. 좌청룡 우백호가 서로 교차한 지점에서 좌우수가 합수(合水)되고 보국 밖으로 나간다.
 
따라서 혈 앞을 지나는 물이 다른 물과 합수되는 지점이 내당수(內堂水)가 최종적으로 나가는 파구(破口)다. 내파(內破)는 이곳의 방위를 나경패철 8층 천반봉침(天盤縫針)으로 측정하여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

▲십이포태(十二胞胎)
12포태 궁위의 득수와 파구처에 대한 기본적인 길흉화복은 다음과 같다.

1) 절, 태수(絶,胎水)
절태궁(絶胎宮)에서 득수한 물이 혈 앞 명당으로 들어오면 아이가 생기지 않아 자손이 끊기고, 부자(父子)간에는 불목(不睦)하고 부부간에는 불화(不和)한다. 절태수가 장대(長大)하면 여인이 음란하게 된다.
 
반대로 절태궁으로 파구되면 모든 자손이 나란히 발전하나 작은 벼슬과 작은 부자가 된다.

2) 양, 생수(養,生水)
양궁(養宮)이나 장생(長生宮)에서 득수한 물이 혈 앞 명당으로 들어오면 모든 자손이 균등하게 대발복하여 문명 높은 자손과 부귀(富貴)가 기약된다.

반대로 양궁이나 생궁으로 파구되면 어릴 때 집안이 망하며, 도박과 사치로 집안을 망하게 한다. 특히 청상과부와 단명한 자손이 우려된다.

3) 목욕수(沐浴水)
목욕궁(沐浴宮)에서 득수한 물이 혈 앞 명당으로 들어오면 제주는 뛰어나나 사치와 음란으로 패가망신한다. 반대로 목욕궁으로 파구되면 문장과 그림에 뛰어나 풍류를 즐기고, 작은 부자가 된다.

4) 관대수(冠帶水)
관대궁(冠帶宮)에서 득수한 물이 혈 앞 명당으로 들어오면 ‘칠세아동능작시(七世兒童能作詩)’라 하여 모든 자손이 잘되며, 총명한 자손이 나와 이름과 가문을 빛낸다.

반대로 관대궁으로 파구되면 자손과 재물에 발전이 없고 고아나 과부가 나오며 집안은 가난해진다.
 
5) 임관수(臨官水)
임관궁(臨官宮)에서 득수한 물이 혈 앞 명당으로 들어오면 소년등과(少年登科)에 관로(官路)가 양양하다. 반대로 임관수로 파구되면 ‘성재지자조귀음(成才之子早歸陰)’이라 하여 집안의 대들보가 될 똑똑한 자손이 빨리 죽는다.
 
6) 제왕수(帝旺水)
제왕궁(帝旺宮)에서 득수한 물이 혈 앞 명당으로 들어오면 부귀쌍전(富貴雙全)하고 대대장상(代代將相)이 기약된다. 반대로 제왕궁으로 파구되면 석숭(石崇)같은 거부(巨富)도 하루아침에 패망하고 전사자(戰死者)가 나온다.
 
7) 쇠방수(衰方水)
쇠방수(衰方水)는 득수한 물이나 파구되는 물 모두 길하다. 쇠방에서 득수한 물이 혈 앞 명당으로 들어오거나 파구되면 총명한 자손이 소시등과(少時登科)하여 그 문명(文名)이 드높다.
 
8) 병,사수(病,死水)
병궁(病宮)이나 사궁(死宮)에서 득수하거나 파구되면 모두 흉하다. 득수나 파구 모두 이혼, 병사(病死), 전상(戰傷) 등 재앙이 우려된다. 그러나 득수는 흉하지만 파구는 길하다는 이론도 있다.
 
9) 묘고장수(墓庫藏水)
묘궁(墓宮) 즉 고장궁(庫藏宮)에서 득수한 물이 혈 앞 명당에 들어오면 모든 자손이 발전이 없으며, 사람이 상하고 집안이 망한다. 반대로 묘궁으로 파구되면 부귀하고 자손이 번창하는 길격이 된다.
 
▲불입육향(不立六向)

파구(破口)가 각 국의 묘, 고장궁(墓, 庫藏宮)일 때 입향(立向)할 수 없는 태향(胎向), 목욕향(沐浴向), 관대향(冠帶向), 임관향(臨官向),, 쇠향(衰向), 병향(病向) 등 6개의 향을 불립 6향(不立六向)이라 한다.

예를 들어 정미(丁未) 파구(破口)는 목국(木局)의 묘, 고장궁(墓, 庫藏宮)이다. 이 때 경유(庚酉)는 태향(胎向), 임자(壬子)는 목욕향(沐浴向), 계축(癸丑)은 관대향(冠帶向), 간인(艮寅)은 임관향(臨官向), 을진(乙辰)은 쇠향(衰向), 손사(巽巳)는 병향(病向)이다.

만약 불립 6향에 해당되는 방위로 향을 놓으면 용혈(龍穴)이 좋지 않은 곳에서는 패가상정(敗家傷丁), 즉 집안이 망하고 젊은 사람이 다친다. 설사 용진혈적지(龍眞穴的地)라 하더라도 이기(理氣)에 따른 재앙은 면할 수 없다.
 
▲ 智山 이원행. 충남 공주출생. 前 우성새마을금고 7,8대 이사장. 현 (사)이산전통풍수지리연구회 이사. 대동풍수학회 상임이사. 현 공주대 평생교육원 풍수지리 강사. 작명(作名)가. 풍수지리연구가. C.P:010-8580-1434.
ⓒ 특급뉴스 이건용
▲팔십팔향법(八十八向法)의 종류(種類)

팔십팔향법에는 정생향(正生向), 정왕향(正旺向), 자생향(自生向), 자왕향(自旺向), 정양향(正養向), 정묘향(正墓向), 문고소수(文庫消水), 목욕소수(沐浴消水), 태향태류(胎向胎流), 절향절류(絶向絶流), 쇠향태류(衰向胎流)의 11개 종류가 있다.

이들은 목국, 화국, 금국, 수국에 각각 하나씩 있으므로 44개 향이 되고, 쌍산 배합이기 때문에 모두 88향이 된다. 나경패철의 24방위로 파구와 향을 측정하여 놓을 수 있는 좌향(坐向)의 종류는 이론상 576개다. 이중 88향만 길한 것이고 나머지 488향은 흉하다.
 
11개의 향법 중 사국법(四局法)을 기준하여 정국(正局)으로 입향(立向)할 수 있는 향은 정생향(正生向), 정왕향(正旺向), 정양향(正養向), 정묘향(正墓向), 태향태류(胎向胎流), 절향절류(絶向絶流), 쇠향태류(衰向胎流) 등 7개 향법이고, 향상작국(向上作局)을 하여 변국(變局)으로 입향할 수 있는 향법은 자생향(自生向), 자왕향(自旺向), 문고소수(文庫消水), 목욕소수(沐浴消水) 등 4개다.
 
자생향(自生向)과 자왕향(自旺向)의 뜻은 스스로 생향(生向)과 왕향(旺向)을 얻는다는 의미에서 이름 붙여진 것이다.

향상작국(向上作局)은 향을 중심으로 물의 득수처와 파구처 그리고 향의 길흉화복을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수법이다. 향상으로 득수처와 향은 길한 궁위(宮位)여야 하고, 파구는 흉한 궁위(宮位)여야 길하다.
< 특급뉴스=이원행 기자/ leeguny98@paran.com> >> 이원행 기자 의 다른기사 보기